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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날 기획] 해외로 뻗어나가는 한글 마케팅2: K게임, K푸드

멋진 제이 2024. 11. 5. 12:09

 

[한글날 기획] 해외로 뻗어나가는 한글 마케팅2: K게임, K푸드


안녕하세요, 여러분!

소상공인을 위한 돈없 마케팅 연구소

연구소장 제이예요!

 

오늘은 한글날 기획 두번째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한글 마케팅 아이디어를 소개하려고 해요!

 

특히, K게임K푸드

한글과 한국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것에

큰 역할을 하고 있어요.

함께 하나씩 자세히 알아볼까요?


K게임: 전 세계 유저를 매료시키는 한국 게임
 

 

 

 

K게임이란 한국에서

개발된 게임을 의미해요.

 

한국은 게임 강국으로서

수많은 인기 게임을 제작하고

세계 시장에 내놓고 있어요.

 

K게임은 그 자체로도 매력이 넘치지만

게임 속에 한글을 사용하거나

한글 패치를 제공함으로써

외국인들에게 한국어와 한글에 대한

관심을 끌고 있어요.

 

1) 한글 패치 지원

 

많은 한국 게임들은 한글 패치를 제공해서

외국 유저들이 한국어와 한글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롤,LOL)

한국어 패치를 지원하고 있어요.

 

한국어를 잘 모르는 외국인도

게임 중 한글에 자연스럽게 노출되서

한글과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가지게 되어요.

 

BTS RM이 미드 프렌즈를 보고

영어를 배웠다는 것 처럼

한국 게임을 통해서 한글을 배우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2) 롤드컵과 e스포츠의 영향

 

리그 오브 레전드(롤)롤드컵 대회

매년 전 세계 수백만 명이

시청하는 큰 행사예요.

 

한국은 E스포츠 강국이에요.

 

 

 

2023년 롤드컵 우승팀 T1의

페이커 선수는 E스포츠의 아이콘으로 유명해요.

 

페이커는 아마추어 시절

고전파’ 라는 한글 닉네임을 사용했어요.

 

롤 프로에서는 한글 닉네임이 불가능해서

페이커라는 닉네임을 가지게 되었다고 해요.

 

이런 재미있는 에피소드들이

전세계의 페이커 팬들에게

한글과 한국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해요.

 

3)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배틀그라운드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오버워치는 미국에서 개발된 게임이지만,

한국에서 특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오버워치 리그에서도

한국 팀이 우수한 성적을 내

전 세계의 오버워치 팬들에게

한국어와 한국 게임 문화를 알리고 있어요.

 

한국에서 개발된 배틀그라운드

스릴 넘치는 배틀 로얄 형식과

뛰어난 그래픽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게임이에요

 

배틀그라운드의 인기는

한국 게임의 인지도를 높였고,

세계 대회를 통해 한국 게임 기술과

한국어를 알리고 있어요.


K푸드: 세계를 사로잡은 한국 음식
 

 

한식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는 가운데

한식의 패키지제품의 한글을 통해

외국인들도 한글을 자연스럽게

접할 기회가 많아졌어요.

 

이처럼 K푸드 한식을 통해

한글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는 것도

한글 마케팅의 트렌드에요

 

1) 초코파이의 한글 포장 패키지
 

 

2024년 출시 50주년을 맞은

초코파이는 중국,베트남,러시아에서

국민파이’라고 불리는 간식이에요.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수박맛 초코파이가 대표적이에요.

 

초코파이 패키지에 베트남어나 영어가 아닌

수박’이라는 한글이 있어요.

 

한글에 익숙한 베트남 청년을 중심으로

한글을 표기한 제품들이

큰 호응을 얻고 있어요.

 

2) 비비고의 한식과 한글 세계화
 

 

비비고는 한국의 대표적인 한식 브랜드로

만두, 김치 ,비빔밥 등

다양한 한식을 판매하고

해외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어요.

 

 
 
 

비비고 제품의 포장지에는

한글과 영어가 함께 적혀 있어서

한글과 한국문화를

외국인에게 부담없이 알리고 있어요.

 

3) 코카콜라 뚱캔과 한글 마케팅
 

 

 

한국 식당에서 특히 인기있는

코카콜라 355ML는

기존의 코카콜라보다

더 크고 둥근 모양으로

코카콜라 뚱캔’이라는 별명이 있어요.

 

뚱캔’은 공식 이름이 아닌

한국 소비자가 붙여준 이름인데

이 표현이 외국에서도 쓰이면서

한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어요.

 

이처럼 한글 표현을 사용한

K푸드 제품들은 한글 마케팅의

성공적인 예라고 할 수 있어요!


 

 

 

K게임K푸드를 통한 한글 마케팅은

단순히 한글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의미 있는 활동이에요.

 

외국인들은 K게임K푸드를 통해

한글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고

한글과 한국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고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게 되요.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에서

한글을 활용한 마케팅이

더 많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요!

 

 

또한, 한글 마케팅으로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게 되고,

한국에 대한 호감도도 높아져요.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에서

한글을 활용한 마케팅이

더 많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요!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더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로 다시 돌아올게요!

또 만나요! ♡

 

 

editor - 제이